브레히트 B. Brecht/브레히트 서사극

브레히트와 피스카토르의 서로다른(같은)서사극

그리스도의 편지 2018. 9. 7. 03:12





브레히트와 피스카토르의 서로 다른 (같은) 서사극
- 브레히트 B. Brecht와 피스카토르 E. Piscator의 연극 비교
 
 








     독일에 소재하는 "BRECHT CODE"는 독서의 계절을 맞이하여  교양용 콘텐츠 "브레히트와 피스카토르의 서로다른(같은)서사극"를 선보인다. 이 콘텐츠를 통해서 서사극이 어디서 왔고, 누구에게서 연극술로 구체적으로 실험되어 정립되었고 이론적으로 완성을 보았는지에 답을  제시하고 있다.
    

    20세기 초, 독일 베를린에서 두 젊은 연극인이 2천년이나 지속된 아르스토텔레스의 시학을 깨부수고, 서사극을 발견하고 실현시키기 위해서 열띤 경주를 벌인다. 그것이 바로 서사극을 무대에서 실험한 연출가 피스카토르 E. Piscator 그리고 희곡 작가이자 무대실험가로서 창작에 열중이던 브레히트 B. Brecht이다.

    이들은 똑같이 긴 망명길에 올랐고, 브레히트 1948년에 피스카토르는 브레히트 서사극이 전세계적으로 유명해진 1951년에 각각 독일로 되돌아 온다. 하지만, 브레히트는 동베를린에 피스카트로는 독일 지방 극장을 전전하다가 브레히트 사후에 서베를린에서 활동을 재개한다. 이들의 서사극 발견과 발전을 위한 끝없는 열정은 죽을 때까지 시도되었고, 피스카토르의 말대로 "브레히트는 「서사극」을 발견했다. - 하지만 이 말은 나의 극장에서 철저히 사용되는 것을 보고 난 뒤 브레히트가 사용했다"고 적고 있다. 그리고 피스카토르는 계속해서 "하지만 그는 「서사극」 이론을 계속 발전시킬 수 있었고, 또한 희곡을 쓸 수가 있었다"는 표현에 솔직하게 담겨있다.  


    브레히트가 늘 즐겨 인용하던 헤겔의 "진리는 구체적이다 Die Wahrheit ist konkret"란 명제와도 같이, 브레히트는 자신의 서사극 이론이 어떻게 정립되었고 서구극에서 실현되었는지를 자신의 이론서는 물론이고 도처에 언급하고 있다. BCI2000의 도움으로 흔적 감추기에 거장인 브레히트의 서사극 정립 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수색으로 그 진실에 대한 답을 구체적으로 얻게 될 것이다.


 

콘텐츠 내용 미리보기

    



     본 콘텐츠를 통해 "서사극의 생성과 정립"을 브레히트 작품과 피스카토르의 연극을 비교를 통해서 국내 독자들이 또다른 서사극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면, 본 프로젝트가 그 의미를 가지게 될 것이다.  각 콘텐츠에 대한 상세한 소개는 해당 사진을 클릭하면, BrechtCode 링크에 도달하게 된다. (2018년 8월 말, 독일 검은 숲 언저리에서)
    

배경 음악은 Ennio Morricone의 "Friendship and Love"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