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님 공의를 인간에게 전파하는 일
상한 갈대를 꺽지 아니하며 꺼져가는 등불을 끄지 아니하고 진리로 공의를 베풀 것이며 (사 42, 3)
어쩌면 우리는 폐기처분을 즐겨하는 시대와 사회 속에 살고있는지도 모른다. 어떤 물건이 고장나면 수리하는 대신에, "폐기처분하는 것"이 훨씬 경제적이다. 어떤 부속품이 제대로 작동되지 않으면, 수리하는 것이 아니라 새부품으로 교체해 버린다. 이러한 성향은 인간들에게도 그리 달리 적용되지 않는다. 직장생활하는 사람은 이것을 누구나가 한번씩 당하는 일이다. 정년이 되기 전에 명퇴시키고 젊은 사람들로 간단하게 교체시켜 버리는 것이 오늘날 기업의 일반 성향이다. 너무 속사정을 잘 알기때문에, 거추장스럽다는 이유로 직장에서 쫓겨나는 나이든 사람은 이 사실을 잘 알고 있을 것이다. 오늘 묵상 구절에서 선지자 이사야는 이와는 정반대로 행하실 여호와 하나님에 의해 택함을 받은 종의 도래를 선포하고 있다. 하나님은 짓밟지 아니하시며, 세워 일으키실 것이다. 여호와는 끊고 잊어버리실 것이 아니라, 새로운 생명으로 깨워 일으키실 것이다.
선지자는 이 종이 누구인지, 언제 나타나게 될 지 정확하게 말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셨을 때, 병자를 고치고 죄인을 용서하셨고 멸시받는 자들에게 새로운 자의식을 채워주셨다. 이 때 제자들은 예수님을 택함받은 메시야로 확실히 알게 되었다. 그리스도는 모든 지친 자에게 힘주시고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로 공의를 모든 사람에게 끼치셨으며, 오늘날도 말씀으로 성령으로 함께 하신다.
모잠비크 정부와 반란군 레나모 사이에 수년간에 걸친 유혈전쟁을 종결짓는 평화조약이 1992년 로마에서 체결된 적이 있습니다. 이 당시 로마에서는 흔히 있는 평화조약과는 다르게, "우리 양측은 성경 말씀으로 근거를 찾고, 평화에 이르는 모든 이해에 도달했습니다"라고 아주 뜻깊은 선언을 한 것을 기억합니다. 모잠비크 기독교회는 평화가 계속 유지되는 것을 원했으며, 어떻게 이 목표에 이르는가가 관심사였습니다. 왜냐하면 온나라에 아직 무기들이 너무나 많이 남아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래서 택한 말씀이 "무리가 그 칼을 쳐서 보습을 만들고 그 창을 쳐서 낫을 만들 것이며 이 나라와 저 나라가 다시는 칼을 들고 서로 치지 아니하며 다시는 전쟁을 연습지 아니하리라" (사 2, 4)는 성경구절이었던 것입니다. 온 나라에서 이것이 실행되어서 무기를 농기구, 자전거, 연장, 씨앗, 재봉틀과 바꿔 주었던 것입니다. 어린아이들도 장난감 무기를 가져와서 다른 장난감과 바꿔갔던 그야말로 '말씀이 현실에서 실행된 놀라운 모습'이었던 것입니다. 이 운동은 대단한 성과를 보았고 오늘날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평화는 그냥 오는 것이 아니라, 남을 공격하기 위해 가진 무기를 내려놓고 화평의 도구로 교체하는 실천에서 오는 것임을 고백합니다. 이런 화평 가운데 복된 새로운 한 주간이 되시길 ...... 샬~~~롬
사 42, 1 - 9, 마 27, 27 - 30
배경 찬송은 447장 찬송 "오 신실하신 주" (연주곡)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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