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런데, 원래 행동하는 사람은 여기서 용감한 여인이 아니라, 신실하신 여호와 하나님이시다. 오늘날 믿는 자들이나, 유대인과 그리스도인들은 오로지 여호와 하나님께만 소망을 둬야한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보호하실 길과 방법을 가지고 계신다. 우리가 이를 위해 하나님께 간구하는 일을 결코 느슨하게 해서는 안될 것이다.

이스라엘에서 퓨림절 축제 중에 우리는 에스더 시대에 하나님의 놀라운 구원사를 기억하게 됩니다. 하지만, 우리는 또한 '유대인과 현재 이스라엘 국가를 멸절하려 했던 하만의 시대에 거한다"는 사실을 기억하게 됩니다. 이들은 '악마적인 지혜'를 가지고 아주 교활합니다. 인간 역사에서 공격적인 반 이스라엘 민족에 대한 선전을 통해 세상 마지막 날에는 온 세계의 지지를 얻게 될 것입니다.
모르드개는 언약과 모든 예언을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알았고 그는 또한 우리가 "구원이 이를 것이다"는 사실을 알아야 함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하만과 더불어 동조하거나 침묵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심판대에 서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자들은 입을 크게 열고 하나님의 백성에 대한 진실을 말하는 기회들을 놓치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마침내 구원이 이를 것이라는 소망을 가질 수 있는 복된 하루가 되시길 .......... 샬~~~롬